본문 바로가기

Quotes

보통의 일본인은

일본인 중에는 저희 같은 사람의 입장을 잘 알고 이해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도 알지만, 솔직히 말하면 보통의 일본인은 엄청 나쁜 사람들이에요. 이건 진짜에요. 저는 항상 들은 대로 응수해서 받아치지만, 이런 바보들하고 말을 해봤자 별 수 없다고 생각해 포기한 적도 있습니다. 혁신당이라고 해서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조선인은 자기 나라로 돌아가면 될 텐데. 일본에 있으면 민폐"라고 말하는 일본인을 옹호하며, 저를 폭력적으로 위압한 혁신당계 의원도 있습니다. 쓰디쓴 체험입니다.
(중략)
차별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했습니다만, 이런 것은 전부 일본 정부의 책임이라고 생각해요.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고 우리를 강제 연행했지요. 게다가 원폭까지 맞게 한 과거를 반성하기는커녕,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정부가, 행정이, 왜 앞장서서 일본인들에게 알리고, 차별을 없애도록 노력하지 않는 겁니까. 왜 가까이에 있는 조선 사람들에게 친절히 대하라고 지도하지 않는 겁니까. 저는 항의하고 싶은 심정으로 가득합니다. 아무 것도 해주지 않아도 된다, 그저 차별만은 그만두라고 외치고 싶은 겁니다. 관동대지진 때 돌았던 악질적인 소문이나 조선인 학살에 대해서도 얼마나 반성하고 있습니까?

- 나가사키 재일조선인의 인권을 지키는 모임 지음, 박수경 전은옥 옮김, 군함도에 귀를 기울이면, 선인, 2017, 45~6쪽.

'Quo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팔 작전은 왜 실패하였는가?  (1) 2017.11.05
소가죽의 용도  (4) 2017.01.22
의심 많은 눈초리  (0) 2016.11.10
인간 행동의 유연성  (0) 2016.11.07
복숭아꽃이 활짝 피어난 곳  (1) 2016.09.20